상품문의
- 이담채 김치 - [상품]

먹거리 X파일을 보셨나요? [1]

rocky | 2014-12-28 02:42:53
얼마전 맛김치를 구매하여 맛있게 먹었고, 향후 재구매 의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지난주 먹거리 X파일의 김치공장의 위생 상태를 보고나니, 김치맛이 확 떨어지더군요.

문제의 장면은 배추를 절일때, 소금물(어떤곳은 식수로 부접합한 물)을 일주일 이상 갈지 않고 재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김치업체 대부분이 열악한 위생상태인것 같아 충격적이었습니다.

방송의 끝부분에 아주 양심적인 업체가 나왔는데, 그곳이 이담채 였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아닌것 같군요.



우문이 될수도 있지만, 이담채의 세척 및 절임 과정은 어떠한지 여쭙습니다. [ 식수로 적합한 물로, 자주 갈아주는 지요?]
댓글
  • 이담채2017-06-01 11:43:30

    안녕하세요. 이담채입니다.



    말씀 듣고 저희도 방송을 찾아보았습니다.



    저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태여서 많이 당황스럽더군요.



    방송에서 나온 것처럼 절임배추의 경우 식품이 아닌 농산물로 취급되어 식품위생법의 규제를 받지 않아 그러한 지경에 이른 것 같습니다.



    여기서 구분을 하셔야 되는 사항은 절임배추만 생산하는 곳과 김치공장에서 절임배추를 생산하는 경우입니다.



    김치업체 대부분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방송에서 김치업체로 판단되어지는 업체는 양심적인 업체 한 곳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김치는 기본적으로 식약처 HACCP 의무 지정품목이기 때문에 위생관리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기업부터 영세한 곳까지 여러 김치공장을 가봤습니다만,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방송에 나왔던 그런 수준 이하의 곳은 없었습니다.



    현재 규제가 없는, 절임배추만 하는 공장과는 다르게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저희는 100% 상수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염수는 하절기에는 1회 사용, 동절기에는 2~3회 사용 후 교체하고 있습니다.



    세척은 자동세척 2회 후 손세척 2회를 하고 있습니다.



    HACCP 관리기준에 따라서 분당  30리터 이상의 물을 투입하고 있고, 이것은 수량계 수치를 통해 매일 기록되어 식약처의 점검을 받습니다.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경우 HACCP 지정이 취소되고, 김치를 생산할 수가 없게 됩니다.  






    걱정되시는 점 충분히 공감합니다만, 김치에 까지 너무 확대해서 걱정은 않으셔도 될 것 같고,



    특히 저희 제품은 믿고 드셔도 되니까, 마음 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